주택연금 가입 비용이 처음 가입시 발생하고 매달 이자와 보증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보통 매달 연금 받는 것만 아시고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서 얼마나 비용이 발생하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주택연금 가입 비용 – 가입시에만 발생하는 것
가입비(초기보증료), 저당권 설정 시 법무사비용, 등록면허세의 25%와 지방교육세, 인지세, 감정평가 시에는 감정평가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가입비
주택연금 가입 시에는 초기보증료를 내야 합니다. 실제로 납부하는 것은 아니고 주택연금을 대출잔액에 포함됩니다.
금액은 주택금액의 1~1.5%이며 모의계산 시 자동으로 계산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월 발생하는 비용
실제로 내가 수령한 월 연금액뿐 아니라 연보증료와 이자가 매달 대출잔고로 쌓입니다.
① 연보증료
연 0.75%로 매달 발생하며 일할계산됩니다.
② 이자
주택연금은 대출입니다. 매달 받으시는 돈은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금리는 [CD 금리 (3개월 변동) + 1.1%] 혹은 [COFIX 6개월 변동 금리 + 0.85%]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의 경우 대출 가산금리가 0.1% 인하됩니다.
※ 현재 기준으로는 코픽스 금리가 조금 더 낮습니다.
주택연금 대출잔액 계산하는 방법
주택연금은 대출이라고 앞서 설명드렸는데요. 이 금액이 어떻게 쌓이는지 예를 들어 설명드릴게요.
2억 주택을 우대 혼합방식으로 받으면서 일시금으로 5천만원을 받아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했고 매월 40만원을 받기로 되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① 1개월차
가입비 + 대출상환금액(인출금) + 월 지급금 + 연 보증료 한달분 |
ⓐ 가입비: 2억 × 1.5% = 300만원
ⓑ 일시금: 5천만원
ⓒ 주택연금 월수령액: 40만원
ⓓ 연 보증료: 앞의 ⓐ+ⓑ+ⓒ 합산금액에 대한 연 보증료 연 0.78%, 대략 3.5만원
👉 결과: 5343만원 정도가 대출잔액이 됩니다.
② 2개월차
첫달의 대출잔액 + 월 지급금 + 연보증료 + 첫달대출잔액에 대한 이자 |
ⓐ 첫 달 대출잔액: 5343만원
ⓑ 첫 달 대출잔액에 대한 이자: 22만원 (현재기준 4.85%)
ⓒ 주택연금 월수령액: 40만원
ⓓ 연 보증료: 대략 3.5만원
👉결과: 5409만원이 대출잔액이 됩니다.
첫 달에 비해 66만원이 늘어났습니다. 내가 받은 돈은 40만원이지만 이자와 보증료가 붙기 때문에 실제 받은 금액보다 대출잔액이 높다는 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가입 비용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가입비, 보증료 등이 있어서 주택연금 가입을 꺼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노후 준비가 제대로 안 되어있을 때 가장 추천할만한 좋은 연금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노후 생활비가 부족하다면 주택연금공사에서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